■ 4Q22 Review
매출액 9,655억원 (+117.3% YoY)
영업이익 3,128억원 (+142.9% YoY)
OPM 32.4%
순이익 3,699억원 (+366.5% YoY)
▶별도 기준
매출액 7,447억원 (+68.3% YoY)
영업이익 3,085억원 (+139.9% YoY)
OPM 41.3%
당기순이익 3,141억원 (+223.8% YoY)
우호적 원/달러 환율 지속 (4Q22 평균 1,357원/달러)
1~3 공장 Full 가동 속 생산 효율화
고판가 제품 비중 증가
완제(Drug Product, DP)에 매출 성장
→DP, CDO 등 기타 매출액 합산 약 1,000억원 추정
4Q22에 반영된 4공장 감가상각비는 약 100억원, 2023년 이후 연간 약 500~600억원이 추가될 것
▶ 삼성바이오에피스 실적
매출액 2,446억원 (+10.3% YoY)
영업이익 604억원 (+179.6% YoY)
OPM 24.5%
3분기 인식되었던 휴미라 시밀러 FDA 승인 마일스톤 부재로 전분기 대비 소폭 역성장
컨퍼런스콜에서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성장 가이던스는 +10~15% 수준 제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별도 +10%~+15% YoY
삼성바이오에피스는 +10% YoY
1. 연간 1~3공장 Full 가동
2. 추가적 배치 효율화
3.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소폭의 판가 상승 전망
4. 기타 매출(DP, CDO) 성장
5. 4공장 6만 리터 부분 가동으로 10% 수준의 탑라인 성장
4공장 매출액 786억원으로 추정
2022년 10월 6만 리터 부분 가동을 시작한 만큼 하반기부터 4공장 매출 일부 반영
4공장 18만 리터 가동은 이르면 23년 6월부터 본격화될 전망
4공장은 현재 8개 고객사와 11개 제품 수주를 완료
추가적으로 26개 잠재 고객사와 34개 제품 수주를 논의 중이다.
2025년 말부터 풀가동을 전망한다.
4공장 감가상가비(약 2,400억원 추정)로 이익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
연내 5공장 착공 가능성 높다.
부지 매입(2022년 7월) 후 1년 내 착공할 것으로 전망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단일항체 CMO 분야에서 입지 강화
낮은 원가율과 고객사들의 니즈에 맞는 신속한 대응으로 차별화된 경쟁력 갖추었다.
-Lonza는 신기전 치료제 생산에 주력
-Wuxi Biologics는 바이오텍들과 협업 등 플랫폼 구축에 집중
22년 초 대비 누적 수주 증가액 2조원, CMO 제품 수 5개, CDO 제품 수 14개 증가
7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하드미라(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출시
23년 1월에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를 출시한
암젠(저동노 only) 다음으로 2번째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출시
바이오시밀러의 업체들 간의 경쟁력은 속도로부터 발생한다.
오리지널 의약품의 경우, 특정 적응증에 대해
타겟 항원, 임상 데이터 등 제품 간 차별점이 존재하지만
시밀러의 경우 오리지널과 동등하고 시밀러 제품 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누가 시장에 먼저 진입하느냐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시장 선점 효과가 중요
휴미라는 고농도 제형이 경쟁력이 있다.
고농도와 저농도 제형을 모두 승인받은 유일한 기업
오가논이 하드리마의 판매를 담당
미국 보험사에 채택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베링거인겔하임은 교체처방을 승인받았으나 고농도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 휴미라 고농도 제형의 점유율이 높은 만큼 바이오에피스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판단
하드리마로 인한 외형성장은 2024년 이후 두드러질 것으로 판단
2023F EPS=11,379
주가 ÷23F EPS
=70.66
5년 평균 PER 182.6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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