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Q22 Review
매출액 2,564억원 (+18.2% YoY)
영업이익 252억원 (+70.3% YoY)
OPM 9.8%
당기순이익 90억원 (-72.7% YoY)
4Q21에는 일회성 수익(보유 부동산 매각 +197억원)으로 역기저효과 발생
![](https://blog.kakaocdn.net/dn/ce4YEU/btrZ8M914p8/xox1ngtR9WxlrZwkVH8unK/img.png)
<별도기준 실적 요약>
매출액 1,511억원 (+25.8% YoY)
영업이익 244억원 (+73% YoY)
OPM 16.1%
당기순이익 93억원 (-52.8% YoY)
전 사업부 고른 성장으로 외형 큰 폭으로 성장
콘서트/MD/출연 대폭 증가
콘서트 증가 및 NCT 산리오 팝업스토어 운영
→MD/라이선스 매출은 398억원 (+71.6% YoY)
역기저 효과 발생 (4Q21 부동산 매각으로 197억 일회성 수익 발생)
외화관련손실 75억원
![](https://blog.kakaocdn.net/dn/o1ixy/btr0fumuf1W/xsIXy0OLsalrcbMt6PRYN0/img.png)
<주요 종속법인 실적 요약>
매출액 1,363억원 (+15.9% YoY)
영업이익 12억원 (-56.9% YoY)
당기순이익 -98억원
콘서트/팬미팅 관련 자회사 외형 성장
: 드림메이커 +207% YoY, 일본 자회사 +22% YoY
키이스트, 드라마 부재로 적자 전환
SM Japan, SMC 주식 매도로 81억원 손실 발생
![](https://blog.kakaocdn.net/dn/v7ixF/btr0fUFcXGn/83XKwdAIkME9qn9kMTOkIK/img.png)
SM 경영진은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적대적 M&A로 규정하고 반대 의견 발표
하이브 지배주주 등극 시 발생 가능한 이해상충 이슈들, 공정위의 독과점 심사 리스크 등이 존재
![](https://blog.kakaocdn.net/dn/VuOfc/btr0fs96LQa/KB4fBV1HgGq6hlQeKqno70/img.png)
'팬플랫폼'의 통합 및 내재화 전략
:12개 분산된 플랫폼 통합 및 내재화, 데이터 전담조직 강화
■23F 실적
매출액 9,211억원
영업이익 1,402억원
OPM 15.2%
순이익 990억원
EPS 4,159원
![](https://blog.kakaocdn.net/dn/YuUQF/btr0fuNzeq0/Zj0guRLnBXDHVP5zA49V9k/img.png)
라이크기획 관련 비용이 2023년부터 완전히 제거
SMBM,DM의 지분 정리에 따라 IP 관련 2차 수익도 동반 증가할 것
5개의 제작 센터,멀티레이블이 이끄는 멀티 프로듀싱 체계로 전환
제작 캐파가 확대, 아티스트 활동 강화
신인 3팀 데뷔의 경우 모두 하반기에 진행될 것
![](https://blog.kakaocdn.net/dn/uuyaM/btr0aVyFgZA/NyKQ0mWEGkskKFTC7M7pPK/img.png)
시가총액 ÷23F 순이익 (990억원)
=29.7
![](https://blog.kakaocdn.net/dn/brxYUF/btr0dpM2d9D/8ChXVrWxG9EKl80NDyfSz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eaHCiW/btr0e9QtdxM/OG3qonKQkfKkZT0nynnSK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cKEIB7/btr0fKCFe2l/BsauCZVtbgz9Q21bksyS6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wOTH0/btr0fKinY1e/gKkEPNhgWt9zlndm2szag1/img.png)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75
에스엠(SM) 3.0: IP 전략- 멀티 '제작센터 / 레이블' 체계
5개의 제작 센터와 멀티레이블이 이끄는 멀티 프로듀싱 체계로 전환 제작 캐파가 확대되면서 아티스트 활동이 훨씬 활발해지고 음악적 다양성 확보될 것 현재 신인 데뷔 주기 평균적으로 3.5년
arabozaeverything.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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