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A3EZL/btr0nDq6ikd/2VA4QZn7dNuou9KWUChJ00/img.png)
■ 4Q22 Review
매출액 5,353억원 (+16.9% YoY)
영업이익 517억원 (-30% YoY)
OPM 9.7%
당기순이익 -1,887억원
본격적 리오프닝에 따라 아티스트 활동 증가하며
아티스트 직접 참여형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54%,
간접 참여형 매출은 46% 차지
앨범 매출액 1,491억원 (+74.1% YoY)
BTS 이외 아티스트 선전하며 꾸준한 앨범 판매 지속
공연 매출액 647억원 (+42.8% YoY)
세븐틴, TXT, 엔파이픈 월드투어 반영
세 팀은 2H22 월드투어 대부분 공연 전석 매진 기록
콘텐츠 매출액 1,151억원 (-25.6% YoY)
팬클럽 매출액 184억원 (+33.3% YoY)
기타 영업외손익 발생으로 순이익 적자전환
이타카홀딩스 손상차손 (800억원)
전환사채 평가손실(400억원)
현금 흐름과 무관한 인식으로
본업을 통한 수익성은 견조하게 지속되고 있다.
이타카홀딩스 EBITDA (영업 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 창출 능력)기준
연간 635억원으로 당초 사업 계획 달성
![](https://blog.kakaocdn.net/dn/bQMQXx/btr0qY1B0wW/guNFuBsKyM20dyoL0qNUKk/img.png)
위버스 MAU 840만명 (+21% QoQ)으로
브이라이브와 통합 이후 유저 지표가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입점 아티스트 채널 2022년 말 기준 78개로 증가
(2021년 말 입점 아티스트 채널 38개)
ARPPU와 결제 금액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
![](https://blog.kakaocdn.net/dn/bhMjXO/btr0nVd0CkT/Trmh8jn0cHe80555WOf0Ik/img.png)
2Q23 팬들이 직접 디자인한 상품을 판매하는
byFans 기능 및 디지털 재화 'Jelly' 도입
3분기에는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 출시 계획
단순히 아티스트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을 넘어
좀 더 능동적으로 개입할 콘텐츠 만들 수 있기에
플랫폼 활성화에 있어 긍정적으로 판단
![](https://blog.kakaocdn.net/dn/bjeCWh/btr0ildt3Hn/URE9ES20VrccNtmtp0KKt1/img.png)
■ 23F 실적
매출액 1조 7,860억원
영업이익 2,116억원
OPM 11.8%
순이익 1,871억원
EPS 4,524원
![](https://blog.kakaocdn.net/dn/baDi1P/btr0ilEA6DU/zCRvkFTpQ2YMpRKoRzKfi0/img.png)
뉴진스는 최근 앨범뿐만 아니라 데뷔 앨범마저 동시에 100만장 판매를 상회
미국 직접 진출 없이도 빌보드 Hot100 순위가 3~4주 가까이 지속 상승
컴백 주가 고점인 타 아티스트들과는 대비되는 점으로
향후 미국에서의 엄청난 성과가 예상된다.
르세라핌은 일본 데뷔 싱글 초동 22만장을 기록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
![](https://blog.kakaocdn.net/dn/bswT9g/btr0oAtFj1B/J4NOuj27JnDy9Z3kAQOovk/img.png)
KOZ와 플레디스 보이그룹 2팀과
미국 현지 걸그룹 1팀이 2023년 데뷔 계획
미국 현지 걸그룹 프로젝트는 1H23 미디어를 통해 공개될 전망
![](https://blog.kakaocdn.net/dn/m29e0/btr0rhUlbmA/ror2zCIZAS0SA7Bh5yBil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A7lRI/btr0ri6Nmhp/Wqktk7dkOxCmOvkzm0LkK1/img.png)
시가총액 ÷23F 순이익 (1,871억원)
=41.49
![](https://blog.kakaocdn.net/dn/7iJ5D/btr0pxi5Pge/AYMX2IkElfeHq0wGukfX0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ya9GV/btr0nU7doaO/VRiFkJphoEavqRQaWeko5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rJJst/btr0n6zyizV/yfeLAKzkC1T2mWaUf08tpk/img.png)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91
한국인은 모르는 한국 밖 K-POP (일본 중심)
2023년 1월 말과 2022년 1월 말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주요 K-POP 아티스트들의 12개월 누적 유튜브 조회 수는 해당 기간에 일부 아티스트(세븐틴, 스트레이키즈, 트레저 등)를 제외하고는 YoY로 감
arabozaeverything.tistory.com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14
K-POP 투자 노트 1- 아티스트 팬덤 관리 및 활용을 잘하는 회사를 찾아라.
■ 선요약 1. 유튜브 및 3세대 아이돌 낙수 효과로 K-POP 글로벌 팬덤 확대 2. 유튜브 구독자 수, 구보 판매량, 앨범 초동 판매량 등을 통해 팬덤 크기 확인 3. 앨범을 구매한 팬층은 로열티가 높고,
arabozaeverything.tistory.com
'엔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니플러스 (23F 실적 / SK증권) (0) | 2023.03.02 |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4Q22 Review (0) | 2023.02.24 |
에스엠-4Q22 Review (0) | 2023.02.21 |
한국인은 모르는 한국 밖 K-POP (일본 중심) (0) | 2023.02.14 |
에스엠(SM) 3.0: IP 전략- 멀티 '제작센터 / 레이블' 체계 (0) | 2023.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