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Q22 실적 Review
매출액 3,885억원
영업이익 365억원
OPM 9.4%
당기순이익 284억원
![](https://blog.kakaocdn.net/dn/bCeZnc/btr4vIaw2wN/mrMZCutu259TKkXWzOPCAK/img.png)
광고수익 1,124억원
사업수익 2,418억원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608억원)를 하회
별도 영업이익이 327억원으로 크게 부진
TV광고가 -16% , 월드컵 관련 손실 110억원
(손상차손에 따른 550억원의 회계적 이익 감안 시 440억원 흑자)
성과급 등이 전년과 유사한 360억원 정도 반영
▶SBS 투자 포인트
1.기업의 효율적인 제작비 통제
2.광고 수익의 Cash Flow 바탕으로 한 사업 수익의 성장
상기 투자 포인트 외에 몇 가지 이슈들로 인해 주가는 오를 것으로 판단한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31771611
[단독] 통신·항공·방송, 외국인 지분 한도 푼다
[단독] 통신·항공·방송, 외국인 지분 한도 푼다, 외국인 지분제한 33개 종목 정부, 한도 상향·폐지 등 검토 "세계 기준과 동떨어진 규제 한국증시 저평가 유발"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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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정권은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서 규제 완화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3022498665
"배당 1천원·얼라인 사외이사 선임"…SBS 주가 6%↑
"배당 1천원·얼라인 사외이사 선임"…SBS 주가 6%↑,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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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etoday.co.kr/news/view/2230630
[특징주] SBS, 얼라인파트너스 이창환 “시총 7000억 원 심한 저평가” 발언에 강세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가 SBS에 대해서 “기업가치 대비 심하게 주가가 저평가돼 있다”고 발언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얼라인은 SBS
www.etoday.co.kr
외인 투자, 주주행동주의라는 이슈들이 작용해 주가의 변동성은 심해질 것으로 판단
사업 수익의 성장을 위해서 스튜디오S의 역할이 중요
제작뿐만 아니라 관련된 유통/VFX들의 이익 내재화로
스튜디오S뿐만 아니라 허브/A&T에서도 이익 점증
①스튜디오S (드라마 제작)
②A&T (세트, 미술, VFX 담당)
③허브 (유통 담당)
드라마 제작 Capa 증가 (22년 12편 →23F 15편)
▲ 현재 방영하고 있는 모범택시2 시청률은 잘 나오고 있다.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3>는 디즈니+로 판매되고
2분기에는 광고 및 드라마 자회사 실적 반등 기대
![](https://blog.kakaocdn.net/dn/pUWD3/btr4wL5J9hD/MwRH3nMoQRf9mVaE8lZZK0/img.gif)
■ 23년 실적 전망
매출액 1조 786억원
영업이익 1,237억원
OPM 11.5%
순이익 1,153억원
EPS 4,562원
시가총액 ÷ 23F 순이익 (1,153억원)
=6.34
![](https://blog.kakaocdn.net/dn/bBUtlj/btr4tOCL3Mg/iUrhpHVd62bebxjzYegZPK/img.png)
▲23년 3월 17일 종가 기준 스튜디오드래곤 시가총액 2조 1,522억원
스튜디오드래곤의 2023년 순이익을 730억원으로 가정
시가총액 ÷ 23F 순이익
=29.48
얼라인파트너스 이창환 대표의 말대로, 스튜디오드래곤 대비 SBS는 시장에서 저평가를 받고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DFBYP/btr4wLrbBqn/pkDu7AGBnYrIHtN67J4VD0/img.png)
▲ 현재는 규제로 인해 외인들이 투자할 수 없다.
현재 방송통신위원장 한상혁은 임기를 완료할 것인가, 구속이 될 것인가...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3021609647
검찰 'TV조선 재승인 의혹' 한상혁 방통위원장 압수수색
검찰 'TV조선 재승인 의혹' 한상혁 방통위원장 압수수색, 김세린 기자, 사회
www.hankyung.com
주주 입장에서 빨리 교체되었으면 좋겠다.
K콘텐츠의 구조적 성장 2편-SBS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4 K콘텐츠의 구조적 성장 1편-OTT 경쟁 및 이익구조로 인한 수혜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한 서브컬처의 제조국이 어딜까? 대한민국이라고 생각한다. 아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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