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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Review
매출액 31.7억 유로
GPM 25.3%
영업적자 2.31억 유로
적자 2.70억 유로
4Q22 가이던스를 뛰어넘는 MAU / 프리미엄 구독 수 성장을 통해 탑라인 성장을 보여주었다.
4분기 MAU(Monthly Activity User) 4.89억명(+20% YoY)
기타지역과 유럽에서의 고성장에 힘입어 분기 순증분 (3,300만명)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
매출액 31.7억 유로 (+18%)
유료 구독자 고성장 (2.05억명 +14%) 힘입어 프리미엄 27.2억 유로 (+18%) 기록
팟캐스트 매출 성장 덕분에 광고가 4.5억 유로 (+14%)
GPM(매출총이익률) 25.3% (가이던스 24.5%)
음악 사업의 전반적 호조, 낮은 팟캐스트 콘텐츠 지출 등에서 기인
23년 6월부터 팟캐스트 투자 효율화 단행하기 시작
마케팅 지출이 줄어들면서 2.3억 유로 (가이던스 적자 3억)를 기록
23년 1월에는 6% 인력 감축 (약 600명 규모)
'Stream On 2023' 행사에서 음악과 팟캐스트를 양대 축으로 하는 대규모 앱 개편을 발표
음악에서는 기존에 일러스트/이미지 형태로 제공되던
디스커버리 창을 숏폼 영상 릴(틱톡 스타일)로 대체
오픈 AI 기반으로 한 개인화된 음악 추천/ 코멘팅 서비스
'DJ(프리미엄 구독자향)'를 기능 추가
글로벌 유저 베이스 (2023년 3월 기준 5억명)에게
팟캐스트를 크로스 셀링해 광고 매출에서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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