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Q22 Review
매출액 799억원 (+6.0% YoY)
영업이익 155억원 (-37.1% YoY)
OPM 19.4%
당기순이익 31억원
플랫폼 서비스 매출 542억원 (-3% YoY)
월드컵 동안 스포츠 방송이 활성화돼 일시적 트래픽 확대(MUV QoQ +10%)
수익성 높은 방송이 제한되며 ARPPU와 PU 소폭 하락

광고 매출은 247억원 (+39% YoY)
-플랫폼 광고: 43억원 (+38.7% YoY)
-컨텐츠형 광고: 171억원 (+45.8% YoY)
광고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컨텐츠형 광고는 시장 성장률을 크게 상회하는 모습
브랜딩 마케팅보다 게임을 비롯한 프로덕트 마케팅의 비중이 높아 경기민감도가 낮다.
BJ에 대한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기반으로 고효율 증명

영업비용은 644억원 (+26.8% YoY)
월드컵 중계비, 연말 BJ 시상식 비용 등 약 30억원 추가
인건비는 139억원 (+5% YoY)
버츄얼 BJ 등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BJ 지원금 증가 (17억원, +14% YoY)

세무조사 결과 반영에 따른 일회성 법인세 비용 반영돼 당기순이익 급락

■ 2023년 성장 포인트
광고 플랫폼으로써 매력이 부각되며 매출 고성장이 이어진다는 점 긍정적
컨텐츠형 광고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플랫폼 광고 또한 매출 규모가 과거 대비 크게 확대됨
올해는 해외 게임 광고주들로 풀을 확대할 계획

최근 베트남 국영방송과 MOU 체결하며 글로벌 진출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
상반기 베트남 시작으로 추후 태국, 일본과 같은 지역들로 시장이 확장될 것으로 전망
아프리카TV "베트남 국영방송과 스트리밍 플랫폼 개발 MOU"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아프리카TV[067160]는 베트남 국영 방송 VTV의 자회사인 VTV캡(VTVCab)과 신규 스트리밍 플랫폼...
www.yna.co.kr
최근 감지되고 있는 변화 중 하나는
마인크래프트가 게임 카테고리 상위권에 있다는 점
버추얼 BJ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함
PU의 감소 지속은 우려 요인


■23F 실적
매출액 3,771억원
영업이익 947억원
OPM 25.1%
순이익 743억원
EPS 6,392원

주가÷ 23F 순이익
=14.47

5년 평균 PER 22

23F EPS ×20
=127,840

https://blog.naver.com/araboza-investment/222901758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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