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 개요
반도체 패키징 기판을 검사, 수리하는 장비를 생산 및 판매
PCB 기판 중 FC-BGA 의 내층회로 결함을 검사
(FC-BGA 기판 검사 장비는 최외층을 검사하는 외층검사장비,
각 내층마다 회로를 검사하는 내층검사장비가 있다.)
동사는 검사, 수리할 수 있는 최소 선폭을 의미하는 L/S 기준
2/2um까지 개발에 유일하게 성공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80% 차지
대표적 제품은 AOI(자동광학검사기), AOR(자동광학수리기)
AOI는 VRS(Verify/Repair System)장비로 불량 여부와 종류를 확정
AOR 장비는 AOI 장비를 통해 검출된 불량 기판을 즉시 수리하여 양품으로 전환
전 세계에서 AOR 장비를 구현할 수 있는 기업은 동사와 KLA 두 곳 뿐이다.
AOR 장비는 레이저를 조사하여 불량을 발생시킨 구리를 제거
구리 아래의 ABF를 녹이지 않으면서 빠르게 결함을 수정하는 게 AOR 장비의 핵심
→ 열을 컨트롤하는 고도화 기술력 필요
AOR 장비에 사용되는 AOR레이저 소스는 5,000시간(1년)을 사용하면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
AOI 장비 및 AOR 장비는 일본, 대만 등
글로벌 탑티어 반도체 기판 메이커의 양산라인에 채택되고 있다.
AOI, AOR 장비 이외에도
불량률 최소화를 위한 무인화(Factory Automation) In-Line 설비,
설비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한 AI 알고리즘 소프트웨어(DTS 등)도 제작 및 판매
▶ 기술 경쟁력
동사의 경쟁력은 1) 불량 검출력, 2) 사후 설명력
자체 개발 알고리즘을 활용한 불량 검출 원리를 개발해 직관적이고 정확한 검출 과정을 구축
반도체 회로 선폭을 측정, 이를 기판설계도와 한눈에 대조
회로선폭의 오차값이라는 매우 명확한 검출 기준을 지니고 있다.
왜 얼마큼 차이가 나서 불량이라고 판단했는지 사후설명과 수리에 용이
동사는 소프트웨어 기반 플랫폼에서 핵심 부가가치가 발생하는 사업모델
하드웨어 제작을 위해 대규모 생산설비나 인력 투자가 필요하지 않기에
40%라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 경쟁사들 OPM 15~20% 기록)
22년 매출 원가율 42.1%
▶ 초격차 전략을 통한 맞춤형 장비 납품
세계에서 가장 발 빠르게 최첨단 FC-BGA 검사 장비를 개발
고객사들의 고사양 FC-BGA 양산 일정보다 약 3~4년 빠르게
검사 장비를 개발하는 초격차 전략을 구사
검사 장비를 개발한 이후, 시제품을 양산하여 3년 이상 기간 동안
고객사에게 검사 장비의 성능을 평가받고 이의 피드백을 반영한다.
오랜 기간 축적된 고객사들의 피드백이 반영된 장비를 납품할 수 있다.
이에 각 고객사별로 최적화된 검사 장비를 맞춤형으로 제공
현재 24년에 출시 예정인
4/4um FC-BGA, 25년에 출시 예정인 3/3um FC-BGA,
그리고 무려 27년에 출시 예정인 2/2um FC-BGA까지 개발 완료
■ 투자 포인트
1.기판 대형화/고단화/미세화 트렌드가 가져올 내층검사장비의 구조적 성장
FC-BGA 기판 ASP 증가로 기판 제조사들은
AOR(자동광학수리기) 장비로 불량 기판을 수리해 사용하는 방안을 선택하는 추세
수리가 가능해지면서 기존 10%의 기판만 샘플링하여 검사하던 기판 제조사들은
수율 증대를 위해 전수조사를 하게 되었다.
2. 진입 장벽이 존재하며 견고
반도체 기판 검사 장비 시장은 진입 장벽이 존재
한 업체 장비를 생산라인에 도입 시, 해당 장비에 맞는 작업 표준이 수립된다.
고객사 입장에서 검사 장비 교체할 경우 수립해둔 작업표준 교체하는 비용이 소요되기에,
검사장비를 최초 채택한 이후 검사장비사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경향성을 보인다.
글로벌 메이저 FC-BGA 생산 업체들은 모두 동사의 제품을 채택하고 있는 상황
3. 오버행 이슈
동사 유통 제한 물량은 전체 주식 수 대비 76.8%로 의무보유 확약 비율이 매우 높은 편
상장 6개월 후 의무보유기간이 종료되는 물량은
전체 주식 수 대비 12.11%를 차지
동사는 무차입 경영 지속 중, CB 등 타 형태의 희석 이슈가 없다.
의무확약이 풀리는 상장 후 6개월 후에 저가 매수의 기회가 발생할 수 있다.
■ 23F 실적
매출액 1,104억원
영업이익 433억원
OPM 39.2%
순이익 355억원
22년 수주잔고 1,228억원
■ 24F 실적
매출액 1,418억원
영업이익 595억원
OPM 41.9%
순이익 498억원
시가총액 ÷23F 순이익(433억원)
=21.9
시가총액 ÷24F 순이익(498억원)
=19.04
https://kmong.com/self-marketing/456650/saASivZI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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