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Q22 Review
매출액 935억원 (+47% YoY)
영업이익 248억원 (+28% YoY)
OPM 26.5%
당기순이익 251억원 (+22% YoY)
CIS 부문 회복과 테스트 품목 다변화 수혜로 어닝 서프라이즈 시현
전방 수요(스마트폰) 수요 부진에도 불구
2억 화소 테스트 시간이 40% 이상 증가
2H22부터 테스트 품목 다변화 효과로 Non-mobile 매출도 점층 추세
■23F 실적
매출액 3,522억원
영업이익 908억원
OPM 25.8%
순이익 663억원
EPS 4,466
2023년은 테스트 품목 다변화와 CIS 테스트 시간 증가 효과가 온전히 분기 실적에 반영
주요 부문별 매출 비중은
Soc 38%, CIS 41%, 기타 14%, Package 7%
품목 다변화에 힘입어 Soc 중심 실적 개선세 전망
시가총액 ÷23F 순이익
=7.59
5년 평균 PER 15.2
23F EPS(4,466원) × 15
=66,990
■ 기업 개요
반도체 테스트 사업 전문으로 하는 기업
국내 최초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아웃소싱 목적으로 설립
글로벌 OSAT 업체들은 테스트 및 패키징 서비스를 Turn Key로 제공
웨이퍼 테스트 + 패키지 테스트 (웨이퍼 테스트 주력, 2019년 기준으로 웨이퍼 테스트 매출이 80% 차지)
삼성전자, SK 하이닉스가 주요 고객 (삼성전자 향 매출이 약 80% 차지)
고객사로부터 웨이퍼를 무상으로 받아 테스트 진행한 후, 서비스 매출 인식
따라서 매입채무와 재고자산이 없다.
동사가 원가로 인식하는 것은 대부분 테스트 장치 감가상각비, 인건비
테스트 단가 (P)= 장비 별 시간당 단가 x 웨이퍼 당 Test Time
고객사와 협의한 결과에 따라 투자 규모 결정
웨이퍼 테스트 장비 고가라서 테스트 업체가 단독으로 구입하기 어려운 구조
장비 구매 시 고객사와 사전 협의 진행
CAPA 증설 --> 그만큼 매출이 보장되었다는 것이다.
CAPA 증설했는데, 예상만큼 매출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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