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 주력 제품
1. IT 디바이스용 리드프레임
2. 차량용 리드프레임
3. 디램용 반도체 기판
1H22에 리드프레임 기판 시장에서
동사는 시장 점유율 9%로 3위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 주 고객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리드프레임은 NXP(네덜란드), 인피니언(독일), ST마이크로(스위스), 르네사스(일본)
과거 동사 매출은 IT 리드프레임 비중이 높아 IT 세트 수요 영향이 컸다
현재는 IT 리드프레임 비중은 감소하고
전장용 리드프레임, Package Substrate가 성장을 주도
원자재 비중은 매출액 대비 40%, 구리 비중은 25~27% 수준
▶투자 포인트: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구조적 성장
전장 기능 확대 → 탑재 제품 수 증가 → 리드프레임 수요 ↑
■ 23F 실적
매출액 8,840억원
영업이익 1,484억원
OPM 16.8%
순이익 1,171억원
EPS 6,886원
1분기 실적 저점으로 회복세 전환 예상
리드프레임, 패키지기판 모두 고객사와
Single Digit(10% 이하)가격 인하로 마무리
Reel to Reel 생산 방식으로 경쟁사 대비 원가경쟁력이 5~10% 높아,
경기 침체기에 오히려 수주를 많이 받는다.
지난 2년간 메모리, 차량용 반도체 기판 중심으로 제품을 재편
저부가가치 제품은 생산 중단
원재료 중 귀금속 관련 공정 개선
도금 시 전류량 등 생산 방식 표준화로 도금 편차 최소화
귀금속 회수 장치 개선으로 귀금속 회수율 향상
반도체 기판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IT 제품과 서버향 제품의 고객사는 리드타임 정상화 요구하기 시작
리드프레임 리드타임은 3Q22 최대 9개월
2023년 들어 3개월로 축소
최근 주요 고객사에서 6주~8주로 맞춰 달라고 요구
패키지기판은 리드타임 3Q22에 2개월
2023년 들어 1개월로 축소 (정상은 2~3주)
▶글로벌 경영 1:
필리핀 공장 재정비 후 하반기 매출처 다변화 및 제품 다변화 모멘텀
2022년 9월 PSMC 필리핀 법인 인수 (인수금액 120억원)
PSMC는 풍산에서 2011년에 분리 매각된 리드프레임 업체
필리핀 법인은 소형전자 반도체 생산
실적은 2021년 매출액 168억원 및 당기순손실 39억원
자산 131억원 및 2억원 자본잠식 상태
인수 목적은 생산기지 다변화 및 전력반도체 기판 사업 진출
동사는 창원에 100% 생산공장이 집중돼,
해외고객사로부터 생산지 다변화 요구가 있었다.
전기차 성장으로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력반도체 기판 사업 진출 결정
필리핀 공장 인수 후, 설비 재정비 중으로 본격 매출 발생은 2024년으로 전망
향후 생산능력 확장 및 말레이시아로 확장 가능성 존재
▶ 글로벌 경영 2:
일본 업체의 밸류체인 다변화 추진으로 일본 고객사 확보 예상
2022년에는 르네사스 중국에 매출 시작해, 일본 업체향 매출 100억원 기록
3단계에 걸친 증설
일부 라인 증설 (2022년 11월 완공 / 500억원 소요) 외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3,880억원 투자
→ 1.2조원 매출 규모의 생산 여력 확보
향후 매출 2조원까지 달성 가능한 Capa 보유
시가총액 ÷23F 순이익(1,171억원)
=6.86
리드프레임 기업들 평균 PER 18
기판 기업들 평균 PER 7.7
https://kmong.com/self-marketing/456650/saASivZI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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