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ya는 일본 광학기업으로 크게 두 사업부로 구성
1. Life Care
2. IT 사업부
매출 비중은 CY22 기준 각각 64%, 35%
의료 및 헬스케어 관련 렌즈를 판매하는 Life Care 사업부의 매출 규모가 더 크나
IT 사업부의 마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세전 이익에서 IT 사업부가 차지하는 비중은 56%
IT 사업부의 주요 제품은 HDD용 유리기판, 블랭크마스크, 카메라렌즈이다.
주로 EUV용 블랭크마스크를 생산하기에
대다수가 삼성전자와 TSMC향으로 납품되어
IT 사업부 내 아시아 매출 비중이 72%로 높은 편이다.
EUV 블랭크마스크 글로벌 점유율 70%
블랭크 마스크는 반도체 공정 중 노광 공정에 사용되는 포토 마스크의 핵심 부품
포토마스크를 만들기 위한 패턴 없는 마스크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가 직접 패턴 형성 (영업 기밀)
블랭크마스크는 성능이 극도로 우수해야 한다.
(반도체용은 일본사 제품 이용, 디스플레이용은 국산)
관련사: 호야(JP), 아사히글라스(JP), 에스앤에스텍, SKC 등
▶ FY3Q23 실적
매출액 1,735억엔
영업이익 487억엔
OPM 27.8%
실적은 컨센서스 하회 (매출액, 영업이익 컨센서스 각각 0.9%, 4.0% 하회)
실적 하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HDD용 유리기판 사업부문으로 판단된다.
고객사 재고조정으로 인해 공장 가동을 중단하며 매출액이 전년 대비 67% 감소했기 때문이다.
EUV 블랭크마스크 매출은 견조
▶ FY 2024F 실적
매출액 7,587.24억엔
영업이익 2,371.21억엔
OPM 31.3%
당기순이익 1,864.23억엔
EPS 527엔
메모리반도체 업황 악화로 양산 물량이 축소됨에도
2nm를 주력으로 한 고객사의 선단공정 개발이 지속됨에 따라 샘플 제품 납품은 진행될 계획
EUV 블랭크마스크 압도적 글로벌 점유율을 바탕으로
매출액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
고객사 선단공정 비중 상승, CAPA 확대 때문이다.
지난 5년간 주가는 169.25% 상승했다.
주가 ÷ FY 24F EPS(527엔)
=2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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