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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AI 의료 기업 '루닛'을 Araboza

by 아라보자_ENTJ 2023.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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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개요

 

인공지능 활용해 암과 관련된 의료 솔루션을 개발하는 디지털 헬스 기업

 

▶ 주요 제품

1. Lunit INSIGHT (암 진단 솔루션)

2. Lunit SCOPE (암 치료 결정 솔루션)

출처: 루닛 IR 자료

 

딥러닝의 기술적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의학 문제에 집중하여 의료 인공지능 제품을 연구개발

2013년 의료 AI 1세대 기업으로 설립

현재 총 300명의 직원 수와 12명의 풀타임 의사가 근무 중

KAIST 출신 인공지능 박사들이 창업 초기에 모여 회사를 창업하여 AI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었다.

출처: 루닛 IR 자료
출처: 루닛 IR 자료

SW 기업으로 인건비, 연구개발비가 전체 영업비용의 61~68% 차지

이를 통제하고 외형이 확대되기 시작하면

마진이 빠르게 개선되는 영업 레버리지 효과 발생하기 쉬운 구조

 

글로벌 채널 구축을 위해 GE, 필립스와 같은 의료장비 회사와 협업

액체생검으로 글로벌 1위 업체인 가던트헬스로부터 투자를 받고 있다.

가던트헬스가 보유한 암 채널에 동사의 솔루션을 같이 탑재하는 사업화를 진행 중

 

2022년 매출액 139억원 기록

주요 파트너사향 매출이 전체의 88~94%에 달한다

경쟁사인 뷰노(83억원), 딥노이드(32억원)와 격차가 크다.

경쟁사들이 해외 매출 비중이 작거나 없는 것과 달리

동사는 80~90% 이상의 매출이 해외에서 발생

국내 시장의 낮은 의료수가, 제한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려할 때,

글로벌 시장 진출이 매우 중요하다.

출처: 미래에셋증권
출처: 미래에셋증권

■ 의료 인공지능 산업 간단 분석

 

의료 인공지능 시장은 글로벌 연평균 성장률(CARG)이 50%에 달하는 만큼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의 비중이 32.1%를 차지, 단일 국가 기준으로 최대 규모를 기록

→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이 중요

의료 인공지능 시장은 소프트웨어 시장의 속성 보유

제조업과 달리 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연구개발비 비중이 크지만,

영업활동에 따른 변동비가 거의 들지 않는다.

제품이 생산되기 전 연구개발 단계에 고정비 형태의 모든 투자가 집중되어 있다.

 

국가 간 인허가 제도가 다르고 소요 기간이 길기 때문에

제조국에서 출시된 제품을 해외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규제 전략이 동반되어야 한다.

규제, 허가 제도는 후발주자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

따라서 먼저 선점하는 게 매우 중요

국가별 편차가 있기 때문에 주로 파트너사를 통해 진출이 이루어진다.

 

선도업체의 높은 시장 점유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이것은 영업이익률 상승으로 이어진다.

 

Lunit INSIGHT의 타겟 시장인

인공지능 기반 암 의료영상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2억달러(약 2,600억원)규모로

연평균 57.8%씩 성장하여 2025년에는 59억달러(약 7.6조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

 

Lunit SCOPE의 타겟 시장인

글로벌 항암제 바이오마커 시장은

2019년 기준 109억달러(약 14조원) 수준으로

연평균 11.9%의 안정적인 성장세로 2027년에는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경쟁력 및 제품 분석

 

▶ 기술력

 

헬스케어 기업의 기술력은 동료 평가된 논문으로 가늠할 수 있다.

루닛 인사이트(암 진단 솔루션)는

흉부엑스레이와 유방촬영술 분야에서 100개 이상 논문 및 초록을 발표

특히 41개의 SCIE 논문을 발표

이는 글로벌 경쟁사들(통상 10개 수준)과 비교했을 때 높은 수치

출처: 루닛 IR 자료

루닛 스코프(암 치료 결정 솔루션)는 150편 이상 논문과 초록 발표

이중 SCI 급 논문은 10편 이상

출처: 루닛 IR 자료

▶ Lunit INSIGHT (암 진단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는 X-ray로 촬영한 필름을

의료영상 검사에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의사의 암진단을 보조해주는 솔루션

인공지능을 통해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출처: 루닛 IR 자료

CXR: 흉부 X-ray
MMG: 유방촬영술

INSIGHT 제품은 흉부 촬영술과 유방촬영술이 시판 중
추후 지속적인 신제품이 출시될 예정

'루닛 인사이트'는 먼저 흉부 및 유방 엑스레이 촬영을 한 후
PACS(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로
영상이 전송되어 영상을 판독하는 방식

 

동사는 솔루션만을 제공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촬영 장비, PACS 시스템이 필요

이러한 장비와 시스템은 파트너사와 계약을 통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안정적 매출 발생을 위해 인지도가 높은 파트너사와의 계약이 중요

출처: 신한금융투자

엑스레이 장비로는 GE 헬스케어, 후지필름, 필립스와의 계약이 맺어진 상태

유방촬영기로는 홀로직과 후지필름, PACS 시스템으로는 GE 헬스케어, 후지필름, Agfa와 계약

→ 글로벌 점유율이 높은 회사들과 파트너사 계약이 맺어진 상태

 

'루닛 인사이트'는 2가지 비즈니스 모델 보유

① Capex 모델

② Opex 모델

출처: 루닛 IR 자료

① Capex 모델:

영상기기 제조사 장비에 동사 솔루션 내장되어 판매되는 방식

장비 판매 한 대당 과금하는 형태로 판매

Capex 모델 ASP는 1,200만원 수준

 

② Opex 모델:

의료 영상을 분석할 때마다 과금이 되는 형태

 

'루닛 인사이트'를 사용한 고객의 재계약률 94%

→ 실제 현장에서 반응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

출처: 루닛 IR 자료

22년 동국생명과학, 후지필름에서 80% 매출 발생

 

▶Lunit SCOPE(암 치료 결정 솔루션)

 

인공지능을 통한 신규 바이오마커 발굴로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

인공지능을 통해 암 환자의 조직 슬라이드 내 면역 세포 패턴을 분석

(3가지 그룹으로 분류)

※바이오마커

단백질이나 DNA, RNA, 대사물질 등을 이용해 몸 안의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지표
바이오마커를 활용하면 생명체의 정상 또는 병리적인 상태, 약물에 대한 반응 정도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항암제 중에서도 면역항암제 시장을 타겟

과거 항암제는 합성화학물에 기반한 화학항암제가 주로 사용

독성이 너무 커 정상세포도 함께 죽이는 부작용이 컸다.

그래서 치료하고자 하는 암 부위에 특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항암제가 개발되기 시작

이렇게 탄생한 것이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다.

최근 개발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는

기존 화학항암 요법 대비 부작용은 적으나, 반응률이 낮은 단점이 있다.

항암제에 반응하는 환자의 비율이 20~25% 정도에 불과

신규 바이오마커 발굴을 위한 연구가 글로벌 제약사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진행 중

바이오마커를 통해 환자 분류 후 맞춤 치료를 하게 되면 반응률이 올라간다.

그래서 현재 많은 항암제들이 바이오마커로 분류 후에 맞춤 치료로 투여

표적항암제는 이미 바이오마커가 포화 상태

면역항암제는 아직까지 개발된 바이오마커가 3개 밖에 없는 상황

동사는 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를 보유

루닛스코프 PD-L1
루닛스코프 IO

 

루닛스코프 PD-L1:

면역항암제 투약 전 PD-L1 발현율을 확인해 처방 유무를 결정

기존에는 병리학적으로 암 조직 샘플에서 항원을 측정하는 방식

동사 제품은 소프트웨어로 측정해 정확도와 비용 측면에 장점이 있다.

 

루닛스코프 IO:

이미지 분석으로 면역 타입을 분류해 면역항암제 효과를 예측

조식 슬라이드 내 종양 침윤 림프구의 패턴 분석으로

면역 표현형을 분류해 면역항암제가 효과적일 것으로 예측되는 환자를 선별할 수 있는 AI 솔루션

면역항암제 효과를 예측할 시

기존 PD-L1을 이용한 예측보다 20% 이상 높은 정확도, 20%의 추가 면역항암제 처방 가능 환자를 찾을 수 있다.

동사가 ‘루닛스코프’를 통해 기대하는 비즈니스모델은
제약사와의 협업을 통해 제약사의 후보물질과 동사의 바이오마커를 페어링하여 인허가를 받는 것이다.

인공지능 기반 바이오마커를 통한 동반진단 사용성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

글로벌 액체생검 1위 회사인 가던트 헬스케어와 협업을 진행

 

'루닛스코프 PD-L1'는

가던트헬스 CLIA 인증 Lab에 탑재가 되어 가던트헬스 제품과 같이 제공 중

기존 병리과 전문의 판독에 비해 20% 이상의 PD-L1 추가 검출이 가능

루닛 스코프 PD-L1을 적용한 가던트 360 티슈넥스트 공개

 

가던트 헬스케어는 글로벌 탑 100개 제약사 중 70곳과 협업을 진행 중

미국 내 종양내과 80%가 가던트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루닛 스코포의 빠른 시장 침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

가던트 헬스케어와의 협업을 통해 연구용 판매, 공동연구 및 병원 고객을 확보할 예정이다.

출처: 루닛 IR 자료

20202년부터 2022년까지 발생한 루닛 스코프 매출의 대부분은
가던트헬스향 연구용 매출이었다.
스코프 연구용 출고가는 회당 1,500달러 (한화 약 200만원)
상업용 출고가는 보다 고가일 것으로 전망

 

23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가던트헬스, Tissue Next에서 파생되는

임상 관련 매출, 추가 파트너십에 의한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SCOPE는 현재 미국 FDA 허가를 진행 중, 허가는 늦어도 2025년 초에 예상

동사는 2025년 허가 획득 이후 큰 폭의 매출 증가가 예상 (10년 후에는 조 단위 매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


■ 투자 포인트

 

1.Lunit INSIGHT(암 진단 솔루션)은 글로벌 파트너사를 통한 지속적인 매출 발생 가능 (캐시 카우 역할)

 

2.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인 Lunit SCOPE(암 치료 결정 솔루션)의 높은 잠재력

출처: 루닛 IR 자료
 

■ 리스크 요인

 

1.재무적 리스크

 

적자 지속으로 인한 자본잠식 가능성

2024~2025년까지 흑자전환은 어려워 보인다.

2~3년 안에 자본잠식을 막기 위한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

향후 사업구조상 대규모 Capex 가 필요하지 않다는 부분은 긍정적

2. 특정 고객사에 대한 높은 의존도

 

Lunit INSIGHT, Lunit SCOPE 모두 특정 고객사 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황

현재 3개 기업에서 전체 매출의 78~88%가 발생

Lunit INSIGHT는 후지필름, 동국생명과학 외에 다른 파트너사들과의 사업 가시성 확인이 필요

글로벌 파트너사들이 최근 자체적 AI 솔루션 역량을 확보하는 트렌드

Lunit SCOPE는 추가적 글로벌 빅파마와 제휴 가능성 존재하나.
그 시기와 종류를 파악하기 어렵다.

 

3.글로벌 파트너사와 계약 파기

 

유통 네트워크가 없기 때문에 AI 솔루션 판매를 위해서는 파트너사를 통한 판매가 필수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이 훨씬 크기 때문에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우호적인 관계가 매우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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