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포인트
①아티스트 활동↑ →팬덤 ↑
②현지화 그룹 데뷔
③MD 매출 성장
■ 2023년 아티스트 활동 활발
슈퍼 IP 보유 여부, 신규 IP 공개 가시성 정도를 파악해 투자
트와이스 23년 상반기 신보 발매 및 일본 유닛 활동, 대규모 월드투어 준비 중이다.
트와이스 데뷔한지 7년이 지났기에 대중성은 떨어졌지만, 역시 충성 팬덤에서 파생되는 매출이 중요하다.
구보 판매는 증가 추세. 글로벌 팬덤 유입 때문이다.
트와이스는 이전에 아시아 권역에서만 모객 했다면,
이제는 미국에서 모객이 가능한 아티스트로 성장하였다.
스트레이키즈는 4Q22 신보 발매, 1Q23 총 20회 투어가 추가되며 공연 매출 견인할 예정이다.
데뷔 4년 차에 미국에서 스타디움 투어를 돌만큼 미국에서 영향력이 확대된 점을 주목.
BTS는 군입대로 인하여 완전체 활동이 2025년부터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K-POP 업종 내 핵심 IP 활동 부재로 인한 트래픽 이동 수혜가 가장 클 아티스트로
스트레이키즈로 예상한다. (스키즈는 2025년까지 계약)
앨범 판매량 고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데뷔년차별 비교시 BTS보다 빠른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다.
ITZY는 4Q22 신보 발매 및 미주 8개 지역 투어, 1Q23 아레나 투어 계획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ITZY 모두 리퍼블릭 레코즈와 파트너십을 통해 북미 지역 팬덤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전망
22년 3월 미국 현지 법인 JYP USA를 설립
유니버셜뮤직 산하 리퍼블릭 레코드와 협업
NiziU는 일본에서 돔투어가 가능한 아티스트로 성장하였고, 23년 1분기 신보 발매 예정이다.
엔믹스도 현재 50만 정도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는 아티스트로 자리 잡았고, 23년 1분기 신보 팔매 예정이다.
팬덤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현지화 그룹 데뷔
2023년 4팀의 신인 아티스트 데뷔 준비
1H23- 국내 라우드(보이그룹), 중국(Project C)
2H23- 미국 A2K(걸그룹), 일본 Nizi Project2(보이그룹)
미국, 캐나다 등 북미 중심으로 활동할 걸그룹 데뷔 프로젝트 'A2K(America 2 Korea)'를 선보일 예정
미국의 경우 이미 오디션 진행 및 Pt.1 촬영 마무리되었다.
K-POP 시스템으로 트레이닝받은 현지화 아이돌 성공 → NiziU
일본 Nizi Project2(보이그룹)는 성공할 확률이 높아 보이지만,
A2K의 성공 가능성은 전망하기 어렵다.
■ MD 매출 성장
아티스트의 활발한 활동에 따른 음반, 공연 등 직접 매출 성장과 수익성이 좋은 MD 매출 성장
JYP 360을 통해 외부에서 발생하던 로열티 매출까지 내재화해 고마진 MD 매출이 지속 성장 가능
이는 23년 3분기 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MD 매출은 투어 재개에 따른 증가, 자회사인 JYP360의 매출이 온기 반영되며 분기 최대 실적 기록
일본 공연 매출 인식분이 부재했음에도, 일본 지역 매출이 163억원 발생
이중 45%가 MD 매출.
팬데믹 이전까지만 해도 동사 MD 매출의 대부분이 공연장에서 발생되는 굿즈 로열티 매출
자회사 JYP 360 설립 및 자사몰 오픈 이후부터 비공연 굿즈의 상설 판매 확장 이뤄지고 있음
<JYP 360 매출액>
1Q22 22억원→2Q22 54억원→3Q22 70억원
23F EPS=2,464
23F EPS × 30
=73,920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14
K-POP 투자 노트 1- 아티스트 팬덤 관리 및 활용을 잘하는 회사를 찾아라.
■ 선요약 1. 유튜브 및 3세대 아이돌 낙수 효과로 K-POP 글로벌 팬덤 확대 2. 유튜브 구독자 수, 구보 판매량, 앨범 초동 판매량 등을 통해 팬덤 크기 확인 3. 앨범을 구매한 팬층은 로열티가 높고,
arabozaeverything.tistory.com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15
K-POP 투자 노트 2-Global POP으로 성장 중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14 K-POP 투자 노트 1- 아티스트 팬덤 관리 및 활용을 잘하는 회사를 찾아라. ■ 선요약 1. 유튜브 및 3세대 아이돌 낙수 효과로 K-POP 글로벌 팬덤 확대 2. 유튜브 구독자
arabozaeverything.tistory.com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16
K-POP 투자 노트 3- 아이돌 육성 시스템 수출을 통한 미국 현지화 아이돌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14 K-POP 투자 노트 1- 아티스트 팬덤 관리 및 활용을 잘하는 회사를 찾아라. ■ 선요약 1. 유튜브 및 3세대 아이돌 낙수 효과로 K-POP 글로벌 팬덤 확대 2. 유튜브 구독자
arabozaeverything.tistory.com
https://arabozaeverything.tistory.com/17
K-POP 투자 노트 4-육각형 스탯의 4세대 아이돌
■요약 K-POP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4세대 아이돌 (2018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4세대로 분류) 이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아래 세 가지 ① 앨범 판매량과 인지도의 괴리 (팬덤 결집의 중요성)
arabozaeverything.tistory.com
'엔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엠(SM) 3.0: IP 전략- 멀티 '제작센터 / 레이블' 체계 (0) | 2023.02.06 |
---|---|
엔터테인먼트- 연차별 판매량으로 본 2023 유망주 (KB증권) (0) | 2023.01.04 |
K-POP 투자 노트 4-육각형 스탯의 4세대 아이돌 (0) | 2022.12.15 |
K-POP 투자 노트 3- 아이돌 육성 시스템 수출을 통한 미국 현지화 아이돌 (1) | 2022.12.15 |
K-POP 투자 노트 2-Global POP으로 성장 중 (0) | 2022.12.15 |
댓글